임파선암1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로또의신 조회 5회 작성일 2021-10-23 13:29:03 댓글 0

본문

혈액암 중 가장 많은 림프종! 증상과 치료는?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혈액내과/림프종센터 전영우 교수

∙ 림프종이란 어떤 질환인가?
∙ 림프종의 원인은?
∙ 림프종의 치료은 어떻게 진행될까?
∙ Long Treatment Journey의 의미는?
∙ 림프종 완치율은?
∙ 여의도성모병원만의 림프종 특수병동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마리아TV #혈액내과 #림프종 #림프절
#조혈모세포이식 #골수이식 #악성림프종 #호지킨병 #혈액암
김미해 : 선생님 감사합니다 건강하게 살수있게 해주셔서^^
박마마 : 인성도 너무 좋으신 전영우 교수님 감사합니다
최필선 : 전영우 교수님 감사합니다 교수님께서도 항상건강 하시길 바랍니다
박영근 : 3주전부터 사타구니에 간헐적으로 사르르니 아프다
괜챦고 또 몇분후에 증세가 반복되는데 혈액 림프종과 관련이
있는지요? 초기증세에 대해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이소화 : 감사합니다 교수님 잘듣고 희망사항될같습니다

악성림프종 / 임파선암 (1): 미만성거대B세포림프종

악성림프종중에서 가장 흔한 형태인 '미만성거대B세포림프종'은 어떻게 진단되는가? 치료방법은 무엇이 최선인가? 예후는?
권욱민 : 교수님 블로그와 영상 너무 잘보고있습니다. 소포성 림프종에 관한 영상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오리발 : 항암제를 개발하는 의약화학연구자입니다~ 교수님의 자료 유익하게 잘 보구 있습니다. 진심 으로 고맙습니다.^^
안수상 : 교수님 8:42 사진속 환자분의 항암제는 세포독성항암제와 표적항암제의 조합인가요??
예쁜여자cho : 교수님 자세한 설명 많이 도움되네요
감사합니다
저두 비호치친 림프종2기 인데요
항암두번하고
내일 세번째갑니다
총 6회 치료 할건데
맘 단디 먹구
교수님 영상에 도움도 되고
열씸히 치료해서 완치하겠습니딘
감사합니다
김민수 : 아버지가 외투세포 림프종을 판정받았습니다. 골수에도 조금 전이되었다고 하더라구요.. 이러한 희귀혈액암도 완치사례가 있나요 교수님

원인 불명 악성종양 ‘림프종’…증상과 치료법은?[내 몸 보고서] / YTN 사이언스

■ 윤성수 / 서울대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

[앵커]
림프조직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인 림프종은 전체 암 가운데 10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한 해에 약 5,500명의 환자가 발생합니다. 방송인 허지웅 씨의 투병과 치료로 알려지게 된 ‘미만성 거대 B세포 림프종’ 역시 림프종의 일종인데요.

림프종은 진행 속도가 빨라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지만, 조기 검진법이나 특별한 예방법이 없어서 의료계의 숙제로 남아있는 질환인데요. 오늘 내 몸 보고서에서는 서울대병원 혈액종양내과 윤성수 교수와 함께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주변에 가끔 '임파선이 부었다며 걱정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림프절’로도 불리는 임파선은 우리 몸의 면역을 담당하는 조직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이곳에 암이 발생한다니 걱정스러운데요, 우선 림프종이 어떤 질환인지 알려주세요.

[인터뷰]
림프종은 목, 겨드랑이, 복부, 골반, 사타구니 등에 존재하는 림프절과 비장, 흉선, 편도 등을 통틀어서 림프 조직이라고 하는데요. 림프종은 이러한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림프조직에서 발생하는 암으로, 혈액을 구성하는 혈액 세포의 하나인 림프구가 악성 변화를 일으켜 발생합니다.

림프조직은 우리 몸 전체에 걸쳐 분포하기 때문에 림프종 역시 몸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암 중 가장 흔한 암으로, 림프종은 모두 다 종양이므로 악성 림프종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조직학적으로는 크게 호지킨 림프종과 비호지킨 림프종으로 구분하며 조직학적 특성에 따라 세부 아형으로 나뉩니다.

[앵커]
신체 어디에서는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라니 더욱 걱정되는데요. 그렇다면 이런 림프종의 원인은 무엇이고,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인터뷰]
환자분들의 경우 대부분 림프절이 커진 것 때문에 혹이 만져져서 병원을 찾아오시는데요. 감염되거나 염증이 생겼을 때도 림프절이 부을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감염이 조절되면서 커졌던 림프절이 다시 작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림프종은 커진 림프절이 호전되지 않고 점점 더 커지게 되는데요. 침범한 부위에 따라 다양한 다른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 림프종은 초기에는 통증 등의 특별한 증상이 없이 대부분 목, 사타구니, 겨드랑이 등에 무통성 덩어리가 만져져 조직 검사를 통해 진단되는데요. 하지만 6개월 동안 특히 다이어트를 하지 않았음에도, 10% 이상 체중이 감소하거나 특별한 원인 없이 38도 이상의 열이 계속될 경우, 잠잘 때 흠뻑 젖을 정도의 야간 발한 등의 증상이 있으면, 질병의 경과, 즉, 예후가 좋지 않을 것을 시사합니다.

림프종의 발생 원인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원인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으로, 일부 환자의 경우 면역억제나 자가면역질환과 같은 면역 기능의 부조화가 암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에이즈 바이러스로 알려진 HIV 등 바이러스성 감염이 원인이 되기도 하고, 드물게는 가족력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위험요인을 갖고 있지 않은 환자들이 더 많습니다.

[앵커]
초기에 특별한 증상도 없고 발생 원인도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다는 거군요. 림프종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인터뷰]
앞서 간단하게 말씀드린 대로 림프종은 호지킨 림프종과 비호지킨 림프종으로 나뉘는데, 국내에서 호지킨 림프종은 전체 림프종의 10% 이하를 차지하는 드문 림프종으로, 비호지킨 림프종보다 예후가 좋은 편입니다. 실제 대부분 림프종은 비호지킨 림프종입니다. 비호지킨 림프종은 암세포의 기원이 어디냐에 따라 B세포, T세포...
#림프종#악성종양#면역체계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0019\u0026key=202106141641545206
김종근종근 : 윤교수님 설명잘들었읍니다 저도림프종환자로 진단받고 허대석교수님께치료을받아 완전관해판정을받은지 약3년이라는시간지났읍니다 허교수님퇴임으로 전원하여 양산부산대병원에서.치료받고있읍니다 건강하시고 좋은정보 자주알려주십시요 부산에서...

... 

#임파선암1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5,67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nswc.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